본문 바로가기

즐기자

달무티-머리좋아지는 보드게임 '달무티' 게임 방법

반응형

멘사에서 올해(1995)의 게임으로 지정한 보드게임.

달무티





중세 신분계급 카드 게임 달무티(The Great Dalmuti)


'위대한 달무티'(이하 달무티)는 <매직 더 개더링>을 만든 리처드 가필드가 디자인하고 매거릿 오건킨이 삽화를 그린 카드게임이다. 1995년 미국 워저드 오브 더 코스트사에서 처음 출시되었고 1996년 독일을 이어 전세계적으로 퍼진 유명한 카드게임이다. 4~8명까지 게임을 즐길수 있다. 달무티는 1995년 멘사에서 지정한 올해의 게임으로도 유명하다. 2016~2017년에 많은 인기를 끌던 게임 중에 하나이다.  



왕좌의 게임! 모두 내려놓아라~


달무티는 카드게임 <원카드>처럼 손에 있는 모두 털어내면 이기는 게임이다. 하지만 원카드는 일회성으로 게임이 끝나지만 달무티는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달무티 카드게임은 중세시대를 배경으로 신분이 정해져있어 한 게임이 끝날때마다 신분이 바뀌게 된다. 신분계급이 있던 시대이니만큼 높은 신분의 사람에게는 혜택이 주워지고 낮은 신분에 있는 사람에게는 차별이 생긴다. 그래서 일반 카드게임과 다르게 어느누군가에게는 불공평하게 게임을 하게 된다.  




달무티는 일반카드 78장과 2장의 광대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카드는 달무티 (1), 대주교 (2), 시종장 (3), 남작부인 (4), 수녀원장 (5), 기사 (6), 재봉사 (7), 석공 (8), 요리사 (9), 양치기 (10), 광부 (11), 농노 (12)로 되어있다. 각 계급의 카드는 계급의 숫자에 해당하는 만큼의 장 수로 이루어져 있다.

2장의 광대(조커)카드는 그 자체로는 가장 낮은 계급(13)이다. 다른 계급의 카드들과 같이 낼 때는 달무티카드를 뺀 모든 계급이라도 될 수 있다. 즉, 광대카드는 혼자 낼 때는 가장 낮은 계급인 13이지만 다른 카드와 같이 사용할 경우에는 같이 내는 카드와 계급이 같아진다.



왕좌(달무티)에 오르는 방법


달무티 게임 방법은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카드를 가장 빨리 손에서 없애는 것이다. 게임에서 이긴자가 다음 달무티가 된다. 게임에서 달무티가 된다는 것은 게임을 유리하게 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는 것이다.


처음 시작에서 순서 정하는 방법은 잘 섞여진 카드 중에 각자 하나씩 고른다. 고른 카드가 높은 계급 순으로 시계방향으로 자리를 정한다. 예를 들어 4명이서 게임을 한다고하면 뽑은 카드가 석공, 양치기, 남작부인, 재봉사라고 하자. 그럼 순서는 남작부인이 제일 상석에 앉게 되고 그 다음순으로 재봉사, 석공, 양치기 순서대로 자리를 앉으면 된다.


1. 자리가 정해지면 80장의 카드를 플레이어들에게 균등하게 나누워 준다.

2. 정해진 순서대로 돌면서 카드를 내려놓는데 카드 내려놓는 규칙은 바닥에 깔려 있는 카드보다 높은 신분의 카드를 같은 수만큼 내려 놓을 수 있다. 만약 같은 계급의 카드를 내려 놓으려면 바닥에 깔려있는 카드의 수보다 한장이 많아야한다.

예를 들어보면, 처음 시작한 사람이 10의 카드 3장을 내려놓았다. 다음 차례의 사람은 9의 카드 3장 또는 10의 카드 4장을 내려 놓아야한다. 

3. 내려놓을 카드가 없으면 "패쓰"를 말한다.

4. 모든 플레이어가 내려놓을 카드가 없게 된다면 마지막으로 카드를 내려놓은 사람이 다시 카드를 선택해서 내려 놓을 수 있다. (예(4명이 게임을 진행할경우), 첫 플레이어가 4카드 2장을 내려 놓고, 다음 플레이어가 3카드 2장을 내려놓았다. 그 다음 사람이 패쓰를 말하고, 그 다음 사람도 패쓰를 했다면 마지막으로 3카드 2장을 내려 놓은 사람이 선이 된다. 그리고 바닥의 카드는 뒤집어 한 곳으로 치운다.)

5. 이런식으로 계속 게임을 하다 손에서 카드를 모두 내려 놓는 사람이 다음 게임의 달무티가 된다.

6. 달무티가 되면 최하층계급에게서 세금을 받을 수 있다. 세금은 그 사람이 배당 받은 카드 중에서 가장 좋은 카드 2장을 받는 것이다. 그리고 좋은 카드 2장을 받은 달무티는 자신이 필요없는 카드 2장을 준 다음 게임을 시작한다. 단, 광대카드는 맞바꿀수 없다. 달무티 다음 계급은 1장의 카드를 최하층보다 한계단 높은 신분과 맞바꿀수 있다.





왕좌의 자리는 멀고도 험하다


달무티는 원카드를 해본 사람들에게는 쉽게 느껴진다. 하지만 처음 하는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머리싸움을 모른다. 포커페이스를 유지하며 집중력을 높여야 게임에서 이길 수 있다. 달무티는 집중력을 높여주며 심리전을 통해 두뇌 훈련을 갖춘 좋은 보드게임이다. 


2018/07/18 - [즐기자]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전략 보드게임 쿼리도

2018/07/18 - [즐기자] - 카탄(CATAN)- 악마의 보드 게임

2018/07/18 - [즐기자] - 루미큐브 하는법, 루미큐브 대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