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방

컴퓨터 자동종료 설정 방법

반응형

윈도우10 자동종료 설정 만들기


윈도우 명령어 중에 shutdown 이 있는데, shutdown을 사용하면 클릭 한번으로 컴퓨터를 자동종료 하거나 타이머처럼 일정 시간 후에 종료되게 예약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타이머를 달아 놓은 것처럼 원하는 시간에 종료되면 편하겠죠? 자동종료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hutdown은 윈도우10 이나 원도우7 등 윈도우 기본 명령어라서 윈도우 버전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서 shutdown 명령어로 컴퓨터를 30분 후에 자동종료 되게 설정해보겠습니다. 시간 설정은 자유롭게 변경 가능합니다.




# 컴퓨터 자동종료

컴퓨터 자동 꺼짐을 설정하기 위해서 먼저 컴퓨터 실행창을 엽니다. 실행창을 여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먼저 단축키를 사용하려면 [윈도우키 + R키]를 누르면 바로 실행됩니다. 다른 하나는 하단에 오른쪽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실행]을 열어줍니다.

실행창이 열렸으면, 다음처럼 입력해줍니다. 띄어쓰기 중요합니다.

[ shutdown -s -t 1800 ]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30분 후에 컴퓨터가 예약종료 됩니다. shutdown 명령어 뒤에 숫자는 종료되는 시간을 초로 나타냅니다. 한시간 후에 종료하려면 3600, 두시간 뒤면 7200을 입력하면 됩니다.


컴퓨터 꺼짐 실행을 취소하려면 입력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종료가 취소됩니다.

[ shutdown -a ]


포유컴퓨터 MD추천 게임용에디션 인텔 AMD 조립컴퓨터PC, 에디션PC, 02번 에디션PC    삼성전자 갤럭시 A31 64GB, 공기계, 프리즘 크러시 화이트


# 예약종료 아이콘 만들기

예약종료 아이콘을 시간별로 여러개 만들어 놓으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만들기] - [바로가기] 를 만듭니다. 바로가기 설정에서 위 shutdown 명령어를 사용해서 종료 시간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바로 가기 이름을 정합니다. [컴퓨터 1시간 후 종료], [컴퓨터 2시간 후 종료]등으로 정합니다. 편한 이름으로 정해주고 [마침]을 누르면 아이콘이 생깁니다. 보기 편하게 아이콘 모양을 바꿔주겠습니다.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해서 [속성]을 눌러줍니다.


속성에서 하단에 있는 [아이콘 변경] 버튼을 눌러서 아이콘을 변경해 줍니다. 자동종료 아이콘은 기본 아이콘 중 원하는 아이콘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아이콘 모양이 각각 다르게 변경해주면 보기에도 편하겠죠?



이제 이 아이콘만 두번 클릭하면 컴퓨터는 자동종료됩니다.

<주의> 이 아이콘을 누르기 전에 꼭 작업하던 파일은 저장해야합니다. 저장하지 않으면 멘붕이 올 수도 있습니다. 




2020/07/02 - [알면 도움되는 여러가지] - 사진 용량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

2020/07/03 - [알면 도움되는 여러가지] - 윈도우10 내컴퓨터 사양보는 법 _ 두가지 방법

2020/07/01 - [알면 도움되는 여러가지] - 윈도우10 단축키 모음 7



캐논 인스픽 미니 포토 프린터 휴대용 로즈골드 + 인화지 50p, PV-123    껀스 못없이 설치하는 원목 폴라로이드 사진걸이 NO.913 3p 세트, 월넛

이상으로 원하는 시간에 컴퓨터가 자동 꺼짐을 shutdown을 이용해서 자동종료 예약종료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